본문 바로가기
효능/차

신장과 혈관에 좋은 우엉차 효능 및 효과 그 외 정보

by Xero._. 2021. 1. 9.

 

김밥집에서 흔하게 보이는 우엉과 마트에서 흔히 우엉차를 알아보자!

 

 

National Institute of Korean Language,CC BY-SA 2.0 kr

 

 

우엉은 두해살이풀이로 국화과에 속하며 중국 북동부쪽이나 유럽, 시베리아 쪽에 많이 분포 하고 있으며 현재는 세계 각지에서 재배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엉의 냄새는 인삼과 유사한 향이 난다. 주로 일본에서 주로 먹지만 대한민국에서도 2010년 중반 쯤음해서 우리 나라에선 우엉차가 각광받고 있다. 장에 좋은 영양성분이 있기 때문에 자주 먹는다. 우리나라에서는 우엉을 썰어 말린 후 여러 차례 덖어서 차로 우려 마시는 방식이라 중국의 우엉차와는 약간 차이가 존재한다. 우엉에는 당질이 15%가 들어있고, 대부분의 당분은 펜토산, 이눌린이 차지한다. 또 다른 근채류에 비해 비타민 B1도 많은 편에 속한다.  

 


우엉 or 우엉차 효능

 

1. 신장 기능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수분들을 흡수해 신장의 기능을 높여 주는 이뇨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이다. 부종을 수반하는 경우 오줌이 원할하게 배출 되지 않아 요도에 세균이 번식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방광염이나 요도염, 최악의 경우에는 신장염까지 진행 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장쪽이 좋지 않는다면 우엉을 먹든 차로 먹든 해서 이뇨작용을 도와주자.

 

2. 항균과 소염작용

항생 물질들이 수 많던 시절에는 항균과 소염작용의 재료로 우엉을 썻다고 한다. 우엉에는 떫은맛을 나게 하는 탄닌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강력한 항균과 소염작용을 한다.


3. 장 기능 향상 

특히 우엉에 장점으로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존재하는데, 이는 장내 유익균을 크게 활성화 시켜주는 유산균과 비슷한 효능을 가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또한 이눌린 외에도 우리 장의 기능을 높여주는 성분이 하나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우엉을 반으로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이다. 이 성분은 리그닌이라고 하는데 불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발암물질을 흡착해 밖으로 배출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장에 좋은 음식으로 손가락에 꼽히는 우엉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와 피부 미용, 다이어트에 좋다.

 

4. 피부 질환 개선

일을 하다보면 너무 피로해 피부가 좋아지지 않거나 염증이 생긴 경우, 피부염을 비롯한 각종 피부 질환들을 가진 사람들이 우엉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다보면 이러한 피부질환들이 개선이 된다고한다. 유럽이나 러시아 쪽에는 말린 우엉을 우려낸 오일로 두피를 마사지 한 뒤 머리를 감는 민간요법이 존재한다.

 

5. 심혈관 질환

우엉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있다. 속보단 껍질쪽에 훨씬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데 이는 현시대 배달음식을 자주 먹는 우리들의 혈액에 쌓여있는 기름, 지방들을 없애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심혈관질환,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하게 도움이 된다. 사포닌이란 성분이 녹을 때 생기는 거품들이 생기는데 이 거품들이 우리 몸에 독이되는 기름기를 씻어내 준다. 이 때문에 심근경색, 비만등을 판정받은 분들이 우엉차를 자주 찾는다고 한다.

 

6. 식욕 억제 

현시대 사람들은 과하게 먹거나 자극적이게 먹게되어 밤만 되면 야식을 찾게되는데 이럴 때 말린 우엉을 차처럼 우려서 마시게 된다면 뿌리에 포함되 있는 이누린이 지방대사를 높여 식욕억제의 제거를 볼 수 있다.

 

7. 생리 불순 개선 및 생리통 완화

우엉은 여성에게 좋은 차라고 알려진 이유가 이러한 장점 때문이다. 우엉 속에 들어있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여성의 호로몬 분비를 조절하고 생리 불순 및 생리통의 증상을 개선시켜준다.

 

 


 

추운 겨울에 따뜻한 물 한잔 하지말고 수 많은 장점을 가진 우엉을 우려서 한번 드셔보시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니 자주 먹는것이 도움이 될거같다.

 

 

 


우엉 or 우엉차 부작용


1. 우엉은 찬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엉차를 많이 마시게 된다면 설사와 잦은 방귀가 나올 수 있다. 

 

2. 간 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식수처럼 마시면 신체 기능에 손상이 올 수 가 있다.

 

3. 맛이 약간 특이해서 입이 까다로운 사람들은 마시기 어려워 한다.

 

 


고르는 방법, 보관방법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으며, 수염뿌리나 혹이 없고 잘랐을 때 부드러운것이 좋다고 한다. 

 

1. 실온 보관 : 우엉을 저장할 때 건조해진다면 우엉이 가치가 없어지기 때문에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소량의 경우에는 햇볕에 이틀정도 말려 신문지를 돌돌 감싸 두면 된다.

 


 

권장량 / 칼로리

우엉은 100g 당 62칼로리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식품이다. 보통 차로 마시면 최대 2L, 우엉을 섭취시 200g이 권장량이라고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는것은 좋지않다.

 

 


관련 요리

 

1.우엉은 특히 볶은 닭과 조합이 잘 이루어 진다. 우엉의 향이 닭의 누린내를 잘 억누르기 때문에 닭에서 나온 기름과 우엉의 고소한 맛을 더해준다. 때문에 닭도리탕에 같이 넣어 볶아도 아주 맛있다.

 

2. 일본에서는 밥을 지을 때나 고기, 야채 등을 넣고 짓기도 하는데 우엉을 썰어 지은 우엉밥도 존재 한다. 우엉이 아삭거리기 때문에 밥이 다 되어도 아삭거릴 수 가 있다. 하지만 우엉을 얇게 썰면 해결되기 때문에 한번쯤 해보는것도 나쁘지않다.

 

3. 보통 차로 주로 마신다. 엄청 쓰지도 않고 구수하기 때문에 말이다. 보이차랑 블렌딩을 해서 마시면 의외로 보이차 특유의 향과 잘 어울린다고 한다.

 

4. 한국 반찬에서 자주 나오는데 우엉을 조려서 조림을 만들어 밥과 함께 먹기도 한다.

 

5. 이외에도 우엉볶음, 우엉구이, 우엉잡채, 우엉 샐러드 등등 넓게 활용 가능한 재료이다.

 

 

 

 


 

 

신장과 이곳저곳에 좋은 우엉! 반찬으로 먹고 차로도 많이 먹읍시다.

 

댓글